키테넌트 대형키즈파크 입점 계약완료, 포레나 루원시티 단지내상가 선착순 분양

입력 2020-12-23 13:59   수정 2020-12-23 14:00



주택시장을 중심으로 정부의 고강도 규제가 이어지면서 상가를 위시한 상업·업무용 부동산시장에 향하는 시선이 급증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규제에서 자유로운 상가는 안정적인 임대사업이 가능한 틈새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지만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만큼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이로 인해 근래 상가 분양시장에서는 집객력 강화와 체류시간 연장을 통해 상가 전체의 활성화를 이끌어내는 ‘키테넌트(key tenant)’를 확보한 상업시설들이 높은 선호도를 형성하며 흥행을 이끌고 있다.

앵커테넌트(anchor tenant)라고도 불리는 키테넌트란, 상업시설에서 고객을 유인하는 능력이 뛰어난 핵심 점포를 뜻하며 유동인구를 좌우할 정도로 일대 상권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유명 프랜차이즈나 멀티플렉스 영화관, 대형 키즈카페·서점·마트 등이 대표적인 키테넌트로 5~10년 정도의 장기간 임차계약을 하는 경우가 많아 꾸준한 고정 수요층 확보에 유리하다는 특징을 지닌다.

또한 계약 기간 동안 상가 내 다른 업종들도 안정적인 운영에 시너지를 내는 경향이 짙을 뿐만 아니라 키테넌트를 바탕으로 인지도를 축적할 수 있는 상가는 향후 지역 랜드마크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고 해당 상권 전체 활성화에 따른 가치 증대까지 누릴 수 있다.

실제 키테넌트를 확보한 상가가 신규 분양시장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7월 동탄2신도시에 공급된 ‘D’ 단지 내 상가는 롯데시네마, 롯데 백화점 등이 입점하며 하루 만에 110개 실에 모두 완판됐다. 또한 올해 화성시에서 분양한 ‘L’ 상가 역시 소비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키테넌트들이 입점하며 계약 3일 만에 모든 호실의 분양이 마감된 바 있다.

따라서 키테넌트를 품고 전국 핵심 입지에 공급된 신규 상가들의 분양이 초미의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현재 인천 서구 지역 부동산시장의 선전을 주도하고 있는 루원시티에서는 최고 38.76대 1의 괄목할 만한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타입 1순위 마감돼 단기간 완판을 일궈낸 ‘포레나 루원시티’의 단지 내 상업시설의 막바지 분양이 성황리에 진행되며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한화건설의 새로운 브랜드 ‘포레나(FORENA)’ 프리미엄을 탑재한 포레나 루원시티 단지 내 상가는 중심 상업지구에 인접한 공동2블록에 들어서며 현재 선착순 분양이 마감을 앞두고 있다.

총 1,128세대의 단지 입주민 독점 수요와 단지 주변 5,000여 가구의 배후 수요를 확보해 안정적인 운영과 임대사업이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포레나 루원시티 단지 내 상가는 제 2청사 바로 앞 입지적 메리트와 브랜드 파워를 비롯해 탄탄한 배후수요, 더블역세권 등의 교통망, 차별화된 MD구성이 호평을 얻으며 빠르게 실계약이 이어지고 있다는 게 분양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특히 최근에는 지하 4층에 키테넌트로 부각되는 대형 키즈파크인 ‘볼베어파크’가 입점 계약을 완료하며 기대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친숙한 캐릭터를 기반으로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제작 및 기획, 운영하는 매니지먼트 그룹인 CMG KOREA가 선보이는 볼베어파크는 스포츠테마파크로 현재 테마는 ‘놀면서 키가 커지는 스포츠테마파크’로 메인 타이틀이 정해져 있다.

볼베어파크는 미세먼지와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는 국내 최대 스포츠 테마파크로 조성되며 스포츠, 캐릭터, 챌린져, 디지털 등을 총괄적으로 아우르는 다양한 스포츠 놀이체험이 가능한 실내 공간을 완성한다.

볼베어파크에는 10여 종의 다양한 스포츠존과 챌린지존뿐만 아니라 영유아와 다양한 만들기, 이벤트를 위한 존과 스포츠로 지친 몸을 쉴 수 있는 공간 등이 준비돼 있어 많은 육아맘들과 가족 단위 고객들의 명소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인재개발원, 도시철도건설본부, 서부수도사업소 등 9개 기관이 루원복합청사로 이전할 예정이어서 더욱 풍부한 유동인구를 흡수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 포레나 루원시티 단지 내 상가는 인천 2호선 가정역과 7호선 연장 루원시티역(예정)의 더블역세권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환경을 완비했으며 향후 서울 7호선 청라 연장선이 개통되면 서울 및 인접 지역 접근성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관측된다.

분양 관계자는 “포레나 루원시티 단지 내 상가에 키즈파크 입점 계약이 완료된 이후 다양한 학원들의 입점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으로 편리한 주차시설로 방문 편의성을 높여 키즈 관련 한의원, 키즈치과, 키즈미용실 등의 다양한 업종들이 들어올 것으로 보인다”면서 “복합 스트리트형 상가로 조성되는 가운데 쇼핑뿐만 아니라 여가, 휴식, 문화, 먹거리 등을 총망라한 랜드마크 상가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포레나 루원시티 단지 내 상가는 봉수초등학교가 인접한 만큼 다양한 학원가가 형성중에 있어 완성시 상업시설에 대한 희소가치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포레나 루원시티 상가의 홍보관은 인천광역시 서구 가정동 쓰리엠타워에서 공개 중으로 관련 정보 확인 및 문의는 대표전화로 가능하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